반응형

1. 저의 소개

안녕하세요. 나옹스님입니다.
주식 일기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일단 저는 전문 투자자가 아니며, 주식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주린입니다.
주식에 관심이 있고, 우연한 계기로 투자하게 되어 관심을 두고 공부하는 사람 중 하나입니다.

포스팅은 저의 투자 일기를 정리하고, 아직 주식에 대한 기초지식도 부족하기 때문에 '아 이사람은 이렇게 하고 있구나, 다른 사람은 어떻게 주식을 하고 있나'하고 그냥 일기처럼 봐주시고,
일기 형식이기 때문에 다나까체를 쓰는 점 귀엽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마스떼 _()_


2. 보유 주식 소개 및 참고 사이트 소개

2021년 12월 10일 금요일 제가 지금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입니다.

나의 보유 종목 중 아무래도 아마존닷컴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아마존닷컴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현재 아마존의 주가와 앞으로의 전망이 어떻게 될지 궁금했다.

나는 HTS는 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을 사용한다.
자료 조사는 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 차트와 간혹 인베스팅닷컴 차트와 정보를 참고하였다.


3. 아마존 주가

https://finviz.com/map.ashx?t=sec

아마존 주가는 오늘 12월 10일 금요일 현재 3483.42달러 이고, 어제 대비 -1.13% 하락했다.
(오늘 포스팅이 늦어 미국 증시가 시작해버려서 중간에 가격의 변동이 조금 있을 수 있다.)
아마존은 다른 미국 주요 주식에 비해 잘 안오르고 있는데, 이번에 또 오를까 하더니 떨어졌다.
인베스팅닷컴 포럼만 가봐도 박스권 구간이 너무 길어서 답답해하는 투자자들이 많다.
아마존 오늘 떡락♡♡♡ ...
횡보존닷컴....
횡보를 좀 오래 하긴 했다.


하지만 이번에 맥도날드와 애플은 신고가를 갱신했다.
맥도날드는 8월 대비 11.25% 상승, 애플은 10월 대비 26.41% 상승했다.
아마존은 11월 중후반에 최고가 3762달러를 찍은 후 연이은 하락으로 10월 대비 12월10일 현재 10.11% 상승하였다.

맥도날드
애플
아마존


아마존닷컴 주가는 다우존스의 차트와 유사한 양상을 나타낸다.

그도 그럴것이 다우존스 지수는 미국 증권거래소 상장된 우량주 30개 주가의 산술평균으로 나타낸 차트이기 때문이다.
현재 다우존스 지수를 나타내기 위한 우량주 목록은 2020년 8월 31일 기준으로 3M, IBM, JP모건 체이스, 애플, 골드만삭스, 나이키, 다우, 마이크로소프트, 맥도날드, 머크,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 보잉, 비자카드, 쉐브론텍사코, 시스코 시스템즈,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엑슨모빌, 월마트, 월트 디즈니 컴퍼니, 레이시온, 유나이티드 헬스, 인텔, 월그린스 부츠 얼라이언스, 존슨앤드존슨, 캐터필러, 코카콜라, 트래블러스, 프록터&갬블(P&G), 홈디포, 화이자이다.

나의 보유항목 중 다우존스에 포함되어 있는 주식은 월마트이다.
근데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등이 다우존수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것이 의아했다.
알고보니 다우존스 지수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포함시키는 것이 아닌 주가 기준으로 가중치를 산정하여 계산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아래 다우존스 차트를 보면 최근 4일 동안 급 상승을 하였다.
200일선과 120일선, 60일선은 낮은 각도로 상승하고 있었다.
11월 중반부터 다우지수가 하락한 까닭에 20일 이평선은 하락하고 있었는데 5일 이평선이 최근 급상승하여 20일 이평선과 골든크로스가 나려고 한다.
차트 공부를 조금 했을 때 골든 크로스는 어떤 흐름의 변화에서 중요한 의미를 주는데 5일 이평선이 20일 이평선을 뚫고 올라간다면 상승힘을 받았다는 의미를 준다.
상승힘을 받으면 상승할 여력이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좋은 매수 타이밍을 가져갈 수 있다.

다우지수

4. 보유 주식 분석 - 인베스팅닷컴

인베스팅닷컴에서 내 보유주식에 대한 분석을 찾아보았다.
눈여겨 볼 주식은 버크셔 해서웨이와 페이팔 홀딩스였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인베스팅닷컴에서 284.58달러에서 411.25 달러까지 44.5%의 상승여력이 있다고 보았다.
현재 굉장히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보고 있다.

페이팔 홀딩스는 내가 티스토리 주식 포스팅을 시작하게된 계기라고 볼 수 있는데,
페이팔은 인베스팅닷컴 어느 분석가의 칼럼을 보고 매수하였다.
그때 페이팔이 저평가되어있고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해서 매수를 하였다.
하지만 아래 차트를 보면 내가 매입한 가격 228달러를 기점으로 엄청난 하락을 하였고 연이은 신저가를 갱신하였다....
너무 슬프다...
이를 보고 '아 분석가라고 다 전문가는 아니구나, 어떤 분석가 또는 분석 사이트가 의미있는 확률로 시장을 읽는지 추적을 해봐야겠다.'라는 생각으로 주식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다.

페이팔

인베스팅닷컴 분석가는 아직도 페이팔을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보고 있는 것 같다.
최근 저점을 찍고 조금씩 상승하며 5일 이평선이 10일 이평선을 골든 크로스로 뚫었고, 20일선도 골든크로스로 뚫으려고 하니 이제 상승힘을 받고 인베스팅닷컴 분석가 시선대로 상승할지... 주의깊게 지켜봐야겠다.
지금까지는 내 마음속 인베스팅닷컴 분석가는 신뢰가 안간다...

월마트는 배당금을 받으려고 매수를 했는데 재무 건정성이 좋은지는 처음 알앗따.
월마트와 스타벅스는 배당수익률이 각각 1.6%, 1.7% 이다.

스타벅스는 8월 19일에 114달라로 첫 매수 후 계속 하락하다가 최근 좀 오르고 있는데 배당수익률도 있기 때문에 주가가 조금 떨어져도 상대적으로 심리적 타격은 덜 받기 때문에 마음이 좀 편안하여 자금이 좀 생긴다면 비중을 조금 더 높일 생각이다.
아래 스타벅스 차트를 보면 11월 즈음에 최저가 104달러를 찍어서 마음이 안좋았는데 다행히 최근에 조금 회복하였다.

5. 인베스팅닷컴 메뉴 공부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하는 위험탭은 아직 볼 줄을 모르겠다.
공부를 더 해야겠다.


능률,효율탭(Efficency)도 아직은...
아직은 영업이익률 정도 보면되려나...
아마존이 최근 영업이익이 예상보다 많이 안나오긴 했다.

6. 아마존 분석

아래 아마존 실적 발표를 보면
21년 10월 28일에 주당순이익 예측은 8.9달러, 하지만 실제는 6.12달러로 매우 낮았다.
그 날에 주가는 어땠는지도 한 번 봐야겠다.


아래 세로 파란선 있는 날이 10월28일고, 다음날 29일에 주가가 많이 떨어졌다.
미국 시차가 있기 때문에 발표일과 주가 날짜와 한국 기준인지, 미국 기준인지 정확하게 알아야하긴 하겠지만 대략적으로 주가는 하락하긴 한걸 볼 수 있다.

하지만 잠깐 하락한 이후 상승새를 보이다가 최고점 3762달러를 찍고 상승힘을 받는가 싶더니 주가가 또 쭉 빠지기 시작했다.
빠지기 시작한 날짜가 11월 19일 이후인데, 그날 뉴스를 좀 찾아봐야 이해를 할수 있을 것 같았다.



그 와중에 애플은 또 신고가 경신 했다는 알림... ;ㅁ;




아까에 이어서 건강(Health)탭을 봤다.
모르겠다.

7.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인베스팅닷컴프로에서 재미있는 메뉴를 찾았다.
워렌 버핏의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다.


나는 워렌버핏이 코카콜라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을 줄 알았는데, 애플을 포트폴리오 중 42%나 차지하고 있었다.
이번에 애플 신고가 경신했는데 대박이네...
찾아보니 아마존은 0.6% 정도 보유하고 있다.
좀 더 공부해보고 매도 타이밍이 오면 내가 가진 포트폴리오를 변경을 해봐야겠다.



오늘은 내 소개와 보유 주식, 참고 사이트 탐색 등을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현재 주가를 토대로 과거에 예측을 했던 사이트들을 찾아보면서 검증을 해보는 작업을 위주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아직은 주식 초보 단계이다 보니 주가를 예측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과거에 예측했던 자료를 검증해보면서 지혜를 좀 배워보려고 합니다.

나마스떼 _()_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