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페미니즘 역사 속 여성 참정권 운동 시리즈 3 소저너 트루스에 대한 내용을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어주시면 페미니즘 역사 속 여성 참정권 운동 시리즈 3 소저너 트루스를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페미니즘 역사 속 여성 참정권 운동 시리즈 3 소저너 트루스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의 문서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소저너 트루스

 

 

 

페미니즘 역사 속 여성 참정권 운동 시리즈 3 소저너 트루스

소저너 트루스 Sojourner Truth.

 

그러나 초기 페미니스트 운동은 상류층의 특권이었던 교육과 정치적 권리를 강조함으로써 리버풀의 집 청소나 조지아의 목화 따는 평범한 여성들과 거의 관련이 없었다. 이때 들리는 비백인 여성의 목소리, 노예였던 소저너 트루스의 목소리는 일반과 엘리트의 거리를 상징했다. 그녀의 유명한 "Ain't I Woman" 연설은 1851년 오하이오주 애크런에서 열린 여성인권대회 이전에 발표되었지만 트루스는 여성의 권리를 위해 일생을 바치지 않았다. 그 대신 그녀는 노예 폐지론과 다른 노예들을 위한 토지 분배 프로그램을 장려했다. 연설에서 트루스는 “저기 저 남자는 여성들이 마차에 올라타 도랑 위로 들어 올려져야 하고 모든 곳에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무도 나를 마차에 태우거나 진흙 웅덩이를 건너도록 도와주거나 나에게 가장 좋은 자리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는 여성이 아닌가요?”

 

당시 노예 폐지론자들이 사용하던 그림

 

Seneca Falls 이후에 다른 주에서도 여성 인권 협약이 열렸지만, 조직화의 첫 순간에 촉발된 관심은 빠르게 사라졌다. 미국의 우려는 계류 중인 남북 전쟁으로 바뀌었고 유럽에서는 1840년대의 개량주의가 1850년대 후반의 억압으로 바뀌었다. 페미니스트 운동이 반등하자 여성의 참정권이라는 단일 문제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고, 이는 거의 70년 동안 국제 페미니즘을 지배할 목표였다.



 

 

모아서 보기

  1. 소저너 트루스(Sojourner Truth, 1797년~1883년 11월 26일)는 흑인 노예 제도 폐지론자 여성 권리 운동가 이사벨라 바움프리가 1843년부터 스스로 만들어 사용한 이름이다. (진실에 머무르는 사람이라는 의미)
  2. 트루스는 뉴욕 스와트킬에서 노예로 태어났다.
  3. 1851년 오하이오 애크런의 여성 권리 집회에서 트루스는 “나는 여성이 아닌가요?”라는 유명한 연설을 했다.

 

 

같이 읽으면 유용한 문서

- 페미니즘 역사 속 여성 참정권 운동 시리즈 1

- 페미니즘 역사 속 여성 참정권 운동 시리즈 2 루크레티아 모트

 

 

페미니즘 역사 속 여성 참정권 운동 시리즈 3 소저너 트루스를 공유해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